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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y 6- Design Sprint 3일

kyleDA 2023. 10. 23. 17:20

도입


오늘은 디자인 스프린트 3일차이다.

팀의 장기목표와 타깃에 대한 팀 발표 후 피드백을 받는 시간이다.다지안 스프린트에서 피드백은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이를 경청 후 적극적으로 반영할 것이다.

 

Design Sprint - Day 3


☑️ 우리팀 장기목표

: 데일리샷에서 주류를 선물하는 고객과 선물받는 사람의 선물을 주고받는 경험을 향상시킨다.

 

☑️ 팀 발표 피드백

현재상황: 선물하는 사람이 픽업샵을 직접 선택 -> 받는 사람이 받기 편한 곳을 골라야하는데 이 과정을 편리하게 개선하고 싶다(UX 개선) 

 

· 강사님 피드백 및 질문

- 주류 문화에 관심있는 사람이 뭐임? -> 이 부분이 명확하지 않고 추상적이다.

- 상품 선택 및 순간에 대한 질문이 거의 없었다. 우리의 핵심인 '매장 선택 및 정보 입력' 관련 내용 위주였다.

 

☑️ 번갯불 데모

1. 목록 만들기(50분)

- 팀원 각자 수행

- 타깃의 문제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 벤치마킹 위해 타 제품 서비스 조사 및 정리(2개 정도)

 

=>

[1] 내 조사 내용

· 벤치마킹 서비스: 카카오톡 선물하기, 올리브영 오늘드림, 에이블리 선물하기

· 각 서비스의 특징

1. 카카오톡 선물하기

- 카카오톡은 기본적으로 서비스 점유율이 매우 높기 때문에, 서비스 가입자끼리만 가능하다.

- 결제 시, 본인이 직접 수령인의 주소를 입력하지, 수령인이 직접 자신이 수령 주소를 입력할지 선택가능하다.

- 또한, 같은 결제 금액 내에서 수령인이 상품의 옵션도 변경 가능하다.

 

2. 올리브영 오늘드림 선물하기

- 앱에서 먼저 수령인의 '이름, 전화번호' 입력 후 결제 완료 -> 수령인에게 카톡 또는 문자로 링크가 보내짐(배송 유형, 배송 시간대까지 선택 가능)

 

3. 에이블리 선물하기

- 선물할 상품 상세 페이지 하단의 ‘선물하기’ 버튼을 누르고 수령인의 이름과 휴대폰 번호만 입력하면 된다.

- 상대방이 앱 설치를 하지 않았거나 비회원인 경우에도 가능.

- 수령인이 직접 배송지 정보를 입력하기 때문에 주소를 몰라도 편리하게 선물 가능.

- 앱에서 먼저 수령인의 '이름, 전화번호' 입력 후 결제 완료 -> 수령인에게 카톡으로 링크가 보내짐 -> 링크 클릭 후 웹에서 수령인이 직접 배송지 입력.

 

[2] 조사한 내용 바탕으로 서비스 개선

 1. 선물 수령인도 직접 픽업 매장 선택 가능하게

픽업 매장 선택을 결제인 또는 수령인 중 누가할지에 대하여 선택 가능하도록 옵션을 제공한다.

- 발생 가능 문제점: 특정 주류 제품의 경우 매장마다 가격이 다르다.

 -> 해결방안: 결제인이 여러 가격 옵션 중 특정 가격을 선택하여 그 가격에 해당하는 제품을 제공하는 매장만 수령인이 선택가능하도록 제한을 둔다.

+ 추가 해결방안으로, 에이블리처럼 서비스 비회원도 수령가능하도록 결제인이 결제하면 카톡 또는 문자로 링크가 보내지고, 연결되는 웹 페이지에서 픽업 매장을 선택하도록 한다.

 

 2. 추가 서비스 제안 사항

- 양주, 와인 등 고급 주류에 대하여 선물하기 시, 카카오톡 선물하기 서비스처럼 모바일 기프트 편지( ex) 생일축하해. 와인 맛있게 마셔!) 등의 문구를 직접 작성해 선물하는 상품과 함께 마음을 함께 전달하면 더 좋을 것이다.

- 3만원권, 5만원권 등 쿠폰을 선물할 수 있게하여 수령인이 자기가 원하는 매장에서 언제든지 금액 한도 내에서 상품을 구매하고 남은 금액은 포인트로 적립되어 수령인이 비회원이라면 회원 가입을 시키는 유도 효과까지 누릴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