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입
오늘은 어제에 이어서 '데이터 분석' 강의를 '그로스쿨' 대표님인 '최기영' 대표님의 진행 하에 참석한다.
부트캠프에서 잘되는 사람과 안되는 사람의 특징을 말씀해주셨는데,
잘되는 사람은 무얼 했는지 '끊임없이 기록한다'는 것이다!
나도 지금까지 기록을 잘했지만, 앞으로는 더욱 기록을 꼼꼼히하면서 한번 더 배운 내용을 되새길 것이다!!
(데이터) 분석
☑️ 비교
분석은 쪼갠 뒤에 비교하는 것이다.
<비교 방법>
<데이터 유형 나누기>
=> 이러한 데이터 유형을 가지고 적절한 '비교 방법'을 선택해 가설을 세우고 검증한다!!
☑️ Metric(지표)
: 성과나 사용자 데이터를 바로 보기 편하고 분석 가능한 형태로 변환·요약한 숫자
=> 도메인 지식이 있어야 적절히 지표를 사용할 수 있다!
필요한 지표란?!
- 조직의 목표, 방향성에 맞고
- 현재, 과거값이 측정 가능
- 기준값을 잡을 수 있어야 함
- 지표를 통해 현재 상태가 이해 가능해야함
- 우리의 노력으로 개선 가능해야함
=> 즉, 지표는 1. 구체적 2. 측정 가능 3. 달성 가능 4. 현실적 5. 기간의 제한이 있어야함.
☑️ Plantform(플랫폼)
- 플랫폼은 '고객'과 '상품 공급자' 양쪽 다 신경을 써야한다 -> 양면시장
- 판을 벌려주는 역할
- LTV(고객 생애 가치): 모바일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핵심 지표로, 주로 유저가 앱을 사용하는 기간 창출하는 매출
☑️ 오타니 쇼헤이의 8가지 목표
- 성장을 이끌 수 있는 명확한 목표를 선정해 측정하고 분석·개선할 필요가 있음
☑️ 북극성 지표
- 조직의 목표와 방향을 설정하는 숫자
- 고객에게 전달하고 픈 내용이 제대로 전달되어야함.
- 북극성 지표를 높이기 위해선 무엇을 해야 할지 막연한 경우가 대부분 -> 따라서, 영향을 주는 원인을 찾아 원인 자체를 바꿔야함.
- 후행지표: 무엇의 결과로 일어난 것
- 선행지표: 무엇의 원인이 되는 것
=> 선행지표를 찾아 후행지표를 개선해야함!
☑️ OMTM(One Metric That Matters): 가장 중요한 한 가지 지
ex1) 마켓컬리
ex2) 왓챠
☑️ AARRR
- 단계(퍼널)별 메트릭
☑️ 데이터에 대해 물어보아야 할 100가지 질문(중요!)
'「데이터 취준공부 > 「모빌리티 특화 전Z전능 데이터 분석가 양성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GA(구글 애널리틱스) 특강 feat. 그로스쿨 민태님 (1일차) (0) | 2023.11.04 |
---|---|
엑셀 데이터 분석 feat. 그로스쿨 대표님 (3일차) (0) | 2023.11.01 |
데이터 리터러시 특강 feat. 그로스쿨 대표님 (2) | 2023.10.30 |
쏘카(SOCAR) 데이터 분석가 현업자 특강 (2) | 2023.10.30 |
Day8 - 프로토타입 제작 (0) | 2023.10.27 |